• Network News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미리보기 (HPC컨설팅)

청년은 취업난이라지만, 전국을 기준으로 볼 때는 여러 기업들이 고용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청년 등 노동 인구가 부족한 지역에서는 심각한 고용 위기를 겪고 있거나 겪을 예정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기업들이 고용 위기를 겪기 전, 선제적으로 고용 위기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원제도입니다.

HPC는 이러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에서 기업 경영 컨설턴트(경북 구미, 칠곡, 김천 지역)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1개 기업당 진단비와 솔루션 지원비 등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원해 주는 컨설팅이므로, 고용위기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 중인 분이라면 꼭 참여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무엇을 어떻게 진행하는가?

만약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에 지원 기업으로 선정되신다면, HPC는 어떻게 여러분의 사업을 도와드리게 될까요? 절차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째, 경영 진단. HPC컨설팅이 업계 전문가로서 여러분 기업의 경영 상태를 점검하게 됩니다. 제조 역량, 인사 역량 등 기업 본연의 역량부터, 내·외부 환경 진단 및 위험 진단 등 기업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둘째,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HPC의 오랜 경영 노하우와 전문 컨설팅을 여러분께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크게는 ① 경영 컨설팅 ② 역량 강화 교육 ③ 시설 보수 등 환경 개선 분야에서 컨설팅을 제공하게 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셋째, 결과 보고 및 현장 점검, 고용 유지와 사후 관리에 해당하는 단계입니다. 경영 컨설팅을 받아들인 결과 기업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또 고용 위기를 어떻게 선제적으로 대처했는지 확인하는 최종 단계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2단계에 해당하는 내용, 즉 HPC컨설팅이 솔루션을 어떻게 제공하는지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HPC의 경영 솔루션 ‘미리보기’

① 경영 컨설팅

‘경영 컨설팅’은 HPC가 제공하는 솔루션 중 가장 주축이 되는 솔루션입니다. 단순히 기업가의 자기계발에 그치는 수준이 아니라, 앞서 진단한 기업의 상태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영 해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제조혁신 역량 강화

제조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낭비되는 부품이나 시간 등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QSS(Quick Six Sigma), 3정5S, TPA 등 여러 제조혁신 방법을 도입하여 낭비되는 것이 없도록 합니다.

✔️보상체계 개선

근로자의 생산력 향상과 동기부여를 위해 승진 및 인센티브, 복리후생 등 여러 보상체계를 개편합니다.

✔️근로시간 개선

교대제를 효율적으로 개편하고, 직무별 근로시간 관리 방안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어 근로시간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한 일터 조성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위험요인을 개선하여 안전한 일터를 만들도록 합니다.

✔️숙련 강화

근로자들의 숙련도를 전체적으로 높이며, 핵심인력이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 방안을 전수합니다.

✔️노동 전환 방안 수립

사업 전환 또는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 경우, 어떤 방법으로 인력을 전환하고 구성해야 하는지 알려 드립니다.

✔️정부지원사업 연계방안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경영상 도움을 받고 싶은 분들께 해당 내용을 컨설팅해 드립니다.

 

 

② 역량 강화 교육

근로자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HPC컨설팅에서 제공하는 교육입니다. 사업 대표님의 리더쉽 강화뿐만 아니라 관리자 및 실무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 제조·인사·산업안전관리 분야 등 전 분야에 걸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합니다.

 

③ 환경 개선

2022년 1월 이후 ‘중대재해처벌법’이 도입됨으로써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습니다. 안전은 사후대책보다 예방이 중요한 법. 산업 안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HPC가 타 기관과 협업하여 이에 대해 컨설팅해 드립니다. 생산설비를 신설하거나 개보수 생산장비를 구입 및 대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매너리즘에 빠지는 순간이 옵니다. 조금씩 문제는 발생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막하니 그냥 손을 놓습니다.

그러다 차츰차츰 문제는 커지고, 갑작스레 위기가 발생합니다. 고용위기도 유사합니다. 처음에는 인재가 잘 구해지지 않으려니 하다가, 어느 순간 일손이 부족해지는 순간이 오는 것이죠.

미리, 선제적으로 고용위기에 대응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업을 운영하기도 바쁜 상황에서는 기업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기조차 버겁습니다.

이럴 때는 전문 경영 컨설턴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HPC컨설팅이 여러분의 기업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찾아올 위기를 돌파해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 문의 및 상담, 의뢰 >

​이런 정보 메일로 받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