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twork News

일터혁신컨설팅 지원사업이 만들어 낸 성과

일터혁신 컨설팅의 결과로 수많은 기업들이 ‘자체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일터 혁신은 CEO와 임직원의 피나는 노력으로 일군 성과이기도 하지요.

이번 글에서는 일터혁신을 이룬 기업들의 성과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만약 ‘일터혁신 컨설팅이 정말로 효과가 있을까?’라는 의문을 품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다음 사례들을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고모텍(주) – (📍HPC컨설팅 컨설팅 사례)

✅지원영역: 독점기술평준화, 다기능 숙련 체계 구축, 인센티브 제도 설계/도입, 위험요소 개선

일부 핵심인력만 가지고 있던 기술다른 직원들에게 전수, 평준화했습니다. 이를 위해 직무 분석과 역량 모델링을 통해 단계별 교안을 만들어 제공했습니다.

한 사람이 여러 공정의 업무를 유연하게 투입될 수 있도록 다기능 숙련 체계를 구축,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나아가 경영 목표 달성과 더불어, 근로자 개개인의 동기부여를 위해 맞춤형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 생산량 44% 증가, 연 매출 24% 증가의 성과를 불러왔습니다.

👉🏻 ‘고모텍’ 사례 자세히 보기

 

건일제약

✅지원영역: 평생학습체계구축, 작업조직/작업환경개선, 고용문화개선

의약제조 분야 중소기업인 건일제약은 일터혁신에 따라 먼저 교육체계를 확립했습니다. 버퍼일(월1회 생산 작업 없는 정비교육일)을 신설하여 인당 교육시간을 증가시켰고, 체계적인 인재 육성 프로그램(K-SEED)을 운영하여 직무교육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팀별/개인별로 업무분장했던 것을 직무중심적인 업무분장으로 변경했습니다.

 

 

안산도시공사

✅지원영역: 장시간근로개선, 노사파트너십체계구축, 작업조직/작업환경개선

택지 개발 공공기관인 안산도시공사는 조직을 개편하고 가치체계를 다시금 정립했습니다. 제안제도를 활성화했고, 역량 모델링 교육훈련체계를 구축하고 사내 코치를 양성하는 등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지원영역: 장시간근로개선, 작업조직/작업환경개선, 고용문화개선

시설 관련 공공기관인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의 혁신은 각종 재규정을 정비하고 직무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이루어졌습니다. 직무기술서를 재설계하여 업무 공정성을 확보했고, 공단 업무 매뉴얼을 운영하여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유연근무제와 임금보전 제도, 맞춤형 복지제도를 운영하여 임직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주)우리로

✅지원영역: 임금체계개선, 장시간근로개선, 평가체계개선

광다이오드 관련 중소기업인 (주)우리로는 무엇보다 노사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를 위해 노사협의회를 운영하고 체계적 참여혁신 활동을 독려했으며,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습니다.

 

 

유플리트(주)

✅지원영역: 장시간근로개선

소프트웨어 개발 중소기업인 유플리트(주)는 ‘행복추진본부’라는 조직을 신설하여 워라밸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를 통해 업계 최초로 주 40시간 근무제를 도입하고 연장근로수당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직무다면평가제도를 통하여 직무역량을 강화했고, 유플리트만의 애자일 프로젝트인 ‘원유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혁신 기법을 도입했습니다.

 

 

(주)청인 – (📍HPC컨설팅 컨설팅 사례)

✅지원영역: 평가체계개선, 노사파트너십체계구축, 장년고용안정체계구축

설비 운영 중소기업인 (주)청인이 이룬 일터혁신은 보상과 숙련 체계를 개선한 것입니다. 평가체계와 작업조직/작업환경을 개선함으로써 고장건수와 생산라인 정지 회수 ‘연 0회’를 달성했으며, 정부 포상과 (협력사인) 포스코 관련 포상이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 ‘청인’ 사례 자세히 보기

 

츄고쿠삼화페인트(주)

✅지원영역: 장시간근로개선, 작업조직/작업환경개선

페인트 제조 중소기업인 츄고쿠삼화페인트(주)는 간주 시간제를 도입하고 월 1회 연차 사용 활성화를 도입하는 등 일터혁신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평균 주 66시간 근로를 주 52시간 근로로 감축했습니다. 이직률 또한 2018년 9%에서 2020년 1%로 줄였으며, 투자비는 12배 이상 증가했지만 2020년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주)켐트로닉스

✅지원영역: 평가체계개선, 평생학습체계구축

전자부품 제조사인 (주)켐트로닉스는 일터혁신 컨설팅 결과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2020년 신규 고용률이 7.2%나 증가했습니다.

설비가동률도 2018년 2.7%에서 2020년 4.9%로 2배 가까이 늘렸고, 품질경영 혁신을 통해 ISO14001, ISO9001을 획득했습니다. 2017년 적자였던 재무 상태 또한 2019년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주)코맥스

✅지원영역: 평가체계개선, 고용문화개선 작업조직/작업환경개선

스마트홈 IoT 제조 중소기업인 (주)코맥스는 일터혁신을 통해 노사파트너십과 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하여 근로자들의 숙련도를 높였습니다. 그 결과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보였고, 내부 직원의 만족도 또한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주)필룩스

✅지원영역: 평생학습체계구축, 작업조직/작업환경개선

LED조명기구 제조 중소기업인 (주)필룩스는 일터혁신을 통해 분임조 활동, 직무발명보상제도, 스마트러닝 등을 도입하고 유연근무제를 시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업 위험도와 부적합률 및 불량률이 모두 하락했습니다.

또, 2020년 발명의 날 국무총리상을 시상하고 2020년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시상하는 등 여러 성과를 거뒀습니다.

 

 

(주)현대자동차충청써비스

✅지원영역: 장시간근로개선

자동차 정비 중소기업인 (주)현대자동차충청써비스는 노사파트너십 체계를 구축하고 장시간 근로를 개선하는 일터혁신 컨설팅을 제공 받았습니다.

그 결과, 평균 근로시간은 주 60시간에서 주 50시간으로 줄어들었고, 이직률 또한 1%로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020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95%를 유지했으며, 산재발생 건수 ‘0건’을 달성했습니다.

 

 


일터혁신 컨설팅은 이처럼 각 기업의 상황에 맞게 알맞은 ‘처방전’을 드립니다. 당연히 그 효과가 좋을 수밖에 없지요. 단순히 매출 상승뿐만 아니라 노사협력이 필요한 경우, 평생학습체계 구축이 필요한 경우 등을 상세하게 진단하여 기업에 필요한 지침을 제공해 드립니다.

만약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거나 일터혁신 자체에 대해 궁금한 분이 있다면, 권역별로 개최되는 ‘일터혁신 CEO 클럽’의 간담회에 참석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타사의 모범(성공)사례를 보고 듣고 나면, 일터혁신의 필요성과 노하우를 알게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 문의 및 상담, 의뢰 >

​이런 정보 메일로 받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