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twork News

2023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사업장 모집 안내 (모집 완료)

2023년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사업장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3차 모집기간 : 4월27일(목)까지)

※ 일터혁신 컨설팅이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지원사업장에게 전문 컨설팅 업체가 인사관리·노사관계·교육훈련 체계 등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지원사업장의 형편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여 기업과 근로자 모두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일터혁신컨설팅_지원사업_모집_2022

 

신청이 가능한 기업은 ‘고용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완납한 사업장’으로, 사실상 어느 기업이든 대부분 신청 가능한 셈인데요. 대신 기업의 상황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컨설팅의 ‘유형’이 다르고, 유형을 선택한 뒤 어떤 ‘분야’로 신청하느냐에 따라 제공되는 컨설팅이 달라집니다. 이 부분은 조금 뒤에 다시 알려 드리도록 하고, 우선 컨설팅의 ‘유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상시근로자수가 1,000명 미만이라면 지원비용은 ‘전액 무료’이니, 상시근로자수가 1,000명이 넘지 않는다면 부담없이 신청하실 수 있겠습니다.

 

컨설팅 유형 : 5가지 중 하나를 택하세요

일터혁신 컨설팅의 유형은 크게 5가지로 나뉩니다. 5가지 유형은 ①일반컨설팅 ②통합패키지형 ③이행컨설팅 ④컨소시엄형 ⑤임금체계구축패키지 로 이뤄져있으며, 세부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형대상지원기간내용
① 일반컨설팅50인 이상 사업장10주~21주사업장 현안 이슈 해결 및 혁신역량 강화 지원 (최대 3개 영역)
②통합패키지형50인 미만 사업장12주사업장 현안 이슈 해결 및 사각지대 해소 (영역 1개 + 연계 이슈)
③이행컨설팅최근 2년 내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사업장12주컨설팅 결과의 안정적인 도입·운영 및 일터혁신 확산
④컨소시엄형지역·산업·원하청 단위 다수 사업장 컨소시엄 구성10주~21주다수 사업장의 공동 이슈 해결 및 정책환산 지원
⑤임금체계구축패키지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로 개편하고자 하는 사업장27주직무·숙련 등을 반영할 수 있는 임금체계로의 구축 지원

※4/10일자로 ⑤임금체계구축패키지 유형 신청 마감

이처럼 컨설팅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지원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기업의 상황에 맞게 지원하시는 게 좋습니다.

일터혁신컨설팅_지원사업_모집_2022_공고

 

컨설팅 분야 : 9가지 모두 신청하셔도 됩니다

컨설팅 유형에 5가지가 있다면, 컨설팅 분야에는 9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컨설팅 유형을 선택할 때는 5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야 했지만, 컨설팅 분야를 선택할 때에는 9가지 모두 신청하셔도 됩니다(물론 1~2가지만 신청해도 되고요). 그럼 컨설팅 분야에는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① 임금체계개선

조직의 핵심 인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가히 ‘합리적인 임금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무와 직능에 따른 역할급 및 인센티브를 설계하거나, 노동정책 이슈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고 싶다면 이 컨설팅을 신청하세요.

 

② 평가체계개선

조직구성원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은 공정한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업적 및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평가 운영체계를 수립하거나 승진체계를 개선하고 싶다면 이 컨설팅을 신청하세요.

 

③ 평생학습체계구축

조직구성원의 성장은 곧 기업의 성장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을 위해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는 일은 일종의 투자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거나 직무전문교육체계 및 학습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싶다면 이 컨설팅을 추천 드립니다.

 

④ 노사파트너십체계구축

노사가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노사파트너십을 상생하고 싶다면 이 컨설팅을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⑤ 직업조직·작업환경개선

혁신적인 기법을 도입하거나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작업환경을 개선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혹은 업무조직과 구조를 개편하여 생산성을 증대할 수도 있죠. 제조혁신과 업무구조 개편에 관심이 있는 기업에게 해당 컨설팅을 추천합니다.

 

⑥ 장시간근로개선

근로시간이 길어질수록 근로자의 삶의 질은 떨어지고, 이는 곧 생산성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근로자들이 효율적으로 근로시간을 사용하길 바라는 기업이나 여러 근무제도 개편 및 제도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 컨설팅을 신청하세요.

 

⑦ 고용문화개선

조직문화를 진단하여 잘못된 조직문화(직장내 괴롭힘, 성차별 등)을 바로잡고 싶다면, 혹은 고용차별 및 여성인력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면 해당 컨설팅을 추천합니다.

 

⑧ 장년고용안정체계구축

장년근로자에게 적합한 직무를 발굴하고 싶거나 숙련전수시스템이 필요한 기업, 임금피크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이라면 이 컨설팅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⑨ 안전한 일터 구축

안전현황을 점검하고 개선하여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고 근로자를 보호하고 싶다면 해당 컨설팅을 추천합니다.

 

 

일터혁신 컨설팅 공고문과 브로셔는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PC컨설팅 일터혁신 컨설팅 공지사항>

일터혁신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 링크로 접속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일터혁신컨설팅 1:1 문의 >